티스토리 뷰

코로나19는 우리의 인생을 너무나도 많이 변화시켰습니다. 코로나가 끝났다며 마음을 놓을 새도 없이 신규 확진자 증가로 하루에 확진 6만 명대까지 치솟아 4급 방역완화도 연기될 것으로 보입니다.

 

초반 코로나 증상을 방치하면, 폐렴에서 급성패혈증쇼크가 올 수 있고 급성폐혈증쇼크는 특히 연세가 있으신 어르신들이나 기저질환 환자에게 위험한데, 폐 치료는 완치되더라도 섬망 증세로 많은 코로나 환자들이 합병증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남자와 여자의 대화 장면재난 사회, 방진 마스크를 착용한 모습코로나 19로 무기력한 사람들을 표현한 사진

섬망이란 무엇인가요?

섬망은 정신적 명확성, 주의 및 인식의 갑작스럽고 변동하는 교란을 특징으로 합니다.

정신 장애 그 자체가 아니라 감염, 약물 반응 또는 대사 불균형과 같은 근본적인 의학적 문제의 증상 입니다.

 

무질서한 사고, 변화된 의식 및 손상된 주의와 같은 섬망의 주요 특징을 인식하는 것은 조기 발견 및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중요합니다.

섬망의 치료법

섬망은 치료에 대한 맞춤형 접근법이 필요한 다양한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의학적 상태: 섬망은 급성 질병, 만성적인 질병 또는 입원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감염, 폐렴, 요로 감염, 심부전과 같은 상태는 섬망 에피소드를 침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과 섬망 사이의 연관성을 이해하는 것은 잠재적인 위험 요소를 식별하고 예방 조치를 실행하는 데 중요합니다.

 

약물 및 물질: 특정 약물, 특히 진정제, 항콜린제 및 오피오이드가 섬망의 시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 및 불법 약물을 포함한 약물 남용은 섬망 에피소드와도 연결될 수 있습니다.

약물 및 약물 관련 유발 요인을 알면 의료 전문가가 치료 방침을 최적화하고 취약한 개인의 섬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 입원, 낯선 환경 및 수면 중 각성 주기의 방해는 섬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노인 환자의 경우 일상이나 환경이 약간만 바뀌어도 섬망 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자에게 친숙하고 차분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을 실행하면 섬망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복잡해 지는 사람들을 표현한 사진무기력함, 우울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우울한 느낌의 여자

섬망 효과적으로 관리하려면?

섬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려면 의료 제공자, 환자 및 보호자 간의 협력 노력이 필요합니다.

 

적시 발견 및 개입: 섬망 증상을 조기에 확인하는 것은 신속한 개입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의료 제공자는 인지 변화를 감지하고 환자의 섬망 위험을 평가하기 위해 정기적인 평가를 수행해야 합니다.

적절한 의료 치료를 시작하고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면 섬망의 지속 기간과 심각성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비약리학적 접근법: 인지 자극, 규칙적인 수면 패턴 유지, 사회적 상호 작용 장려와 같은 비약리학적 개입은 섬망을 관리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을 치료 계획에 통합하면 환자 결과를 개선하고 전반적인 복지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가족 및 간병인 지원: 환자의 가족과 간병인을 참여시키고 교육하는 것은 섬망을 관리하는 데 필수적인 구성 요소입니다.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고 섬망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섬망 에피소드를 다루는 방법을 지시하는 것은 환자의 회복에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섬망은 다양한 근본 원인이 있는 복잡한 질병입니다.

섬망의 증상, 유발 요인 및 관리 전략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섬망의 영향을 받는 개인을 돌보는 인식을 강화하고 더 동정적이고 정보에 입각한 접근 방식을 육성할 수 있습니다.

적시에 감지하고 적절한 개입을 통해, 우리는 섬망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의 결과와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